인사말
안녕하세요, 오늘은 해외 경제 토픽으로 주제를 가져와 봤습니다. 한국의 코스피 종목은 많은 세계 정세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. 자국의 이슈뿐 아니라, 주변 나라인 미국, 중국, 일본, 북한에 대해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. 그 중에서 해외 경제 분석으로 ‘중국의 부동산 개발 업체 헝다의 파산’에 대한 주제를 다뤄보겠습니다.
(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 꼭 명심합시다!)
1. ‘헝다’ 그룹 이란
▶ 중국 광둥성 광저우시에 본사 위치해 있습니다.
▶ 영어로는 Evergrande 라고 불리며, ‘항상 크다’ 라는 뜻으로 기업명이 만들어 졌습니다.
▶ 계열사 중 ‘헝다 부동산’은 2020년 기준 중국 최대규모의 부동산 건설사 였습니다.
▶ 2021년 기준 포춘의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 중 122위를 기록하였습니다.
▶ 중국의 3대 건설사 중 하나 입니다.(완커, 컨트리가든, 헝다)
2. 현재 중국의 경제 상황
▶ 중국의 부동산 관련 산업은 전체 GDP(국내총생산량) 약 30%를 차지할 정도로 상당히 큽니다.
▶ 중국은 인프라 및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 위해 1조위안(약 200조원)을 투자하겠다 발표 했었습니다.
▶ 하지만, 주택 구매자·부동산 개발·지방 정부를 위한 대출 완화, 가계 세금 감면에 대한 지원은 없습니다.
▶ 결과적으로 중국 내의 수십 개 도시의 집값이 20%이상 하락하였습니다.
▶ 그리고 중국 정부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2년 넘게 규제 단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. 이는 외국 투자자의 이탈을 야기합니다.
3. ‘헝다’ 그룹의 파산 신청
▶ 중국의 위기에 따라, ‘헝다’ 는 뉴욕법원 파산보호법 15조에 따라 미국에 파산 보호 신청을 하였습니다.
▶ 지난 2021년에 대규모 채권의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져 ‘헝다’ 기업은 큰 타격을 입었었습니다.
▶ 그리고 현재, ‘헝다’는 채권단과 수십억 달러 규모의 구조조정 협상을 진행하였습니다.
▶ 현재 ‘헝다’의 부채는 총 3000억 달러(약 400조원)으로 추정됩니다.
출처 : https://www.bbc.com/korean/international-66541421
4. 중국 버전 리만 사태 예견
▶ 중국 부동산 거품 붕괴와 함께 일부에서는 중국식 리만 사태가 올 것이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.
▶ 하지만 리만 사태와의 차이점이 있는데, 바로 중국은 강력한 사회주의 정부체제 라는 점입니다.
▶ 미국은 파산 또는 민간 기업간 인수와 정부 인수 등을 총 동원해서 금융 위기를 극복했었습니다.
▶ 하지만 중국은 강력한 중앙정부의 권력 때문에, 리만 때보다 더욱 힘들게 극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
마무리
오늘은 국제 경제에 대한 이슈 중 중국의 헝다 그룹 파산 보호 요청에 대한 내용을 소개 하였습니다. 제가 지난 주식 종목 분석 글 중 가장 최근에 포스팅한 ‘미래산업’이 상당히 중국과 교류를 많이 했던 기업으로 분석을 했었는데요.. 중국의 경제는 곧 한국의 코스피 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, 항상 관심을 기울이며 공부하시길 바랍니다. 이상 글을 마치며 항상 부자 되시길 바라며,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~~!
<사진출처 및 참고>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,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 신청 | BBC코리아